본문 바로가기
골목9 : IT 인터넷

별자리 프로그램 - Stellarium

by KUWRITER 2013. 10. 27.

저는 보통 제가 사용하고 있거나 아는 프로그램을 블로그에 소개합니다. 소개할 프로그램이 뭐가 있나 네이버 소프트웨어를 자주 뒤적거리고요. 그러던 와중에 오늘 신기한 프로그램 하나를 찾았습니다. 이름은 Stellarium. 무려 가상 천문대 프로그램이라고 합니다. 별자리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도 있겠네요. 해서, 오늘은 이 프로그램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그럼 먼저 다운을 받아야겠죠?



별자리 프로그램



스텔라리움은 네이버 소프트웨어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http://software.naver.com/software/summary.nhn?softwareId=MFS_100989&categoryId=F0200000

평가를 보니 괜찮다는 말이 대부분이네요. 관련 전공자들이 사용하기도 하는 모양입니다. 무료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서 설치 파일을 받습니다.


별자리 프로그램



용량이 꽤 됩니다. 70메가가 넘네요. 참고로 네이버 로그인 하시면 더 빠르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운받은 설치 파일을 실행해볼까요?


별자리 프로그램



설치 언어를 묻네요. 안타깝게도 목록에 한국어가 없습니다. 이때 프로그램 언어도 한글 지원이 안 되는 거 아닐까, 하는 불안감이 있었지만 걱정마세요. 알아서 한국어로 설치해줍니다. 설치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그냥 오케이와 넥스트 쭉쭉 눌러주시면 됩니다. 


별자리 프로그램


설치가 끝나고, 별자리 프로그램을 실행해봤습니다. 읭 근데 이건 무슨 비주얼인감.


별자리 프로그램


흡사 구글어스나 슈퍼파워 같은 비주얼이군요. 북쪽 동쪽 남쪽 서쪽 등 방위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마우스 휠을 굴리면 화면을 축소, 확대할 수 있고요. 별들의 이름도 화면에 보입니다. 왼쪽 아래에는(캡쳐에는 없지만) 보고 있는 화면의 지역이 나옵니다. 처음은 파리로 설정되어 있더군요. 그래서 위치를 바꿔보았습니다.



별자리 프로그램



안타깝게도 나라 목록에는 한국이 보이지 않습니다. (제가 못 찾은 걸수도 있습니다만, Korea, Corea, South Korea가 모두 보이지 않더군요. 아 혹시 리퍼블릭으로 찾아야 할지도...) 그래도 상관은 없습니다. 지도에 보이는 빨간 화살표를 옮겨주시면 됩니다 ^^


인터페이스가 그렇게 어렵진 않으니, 익숙해지시면 즐겁게 사용하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전공자들에게는 매우 좋은 프로그램이겠군요. 그럼 이것으로 별자리 프로그램인 Stellarium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